점도는 재료의 내부에서 나타나는 안정적 흐름에 대한 저항이다. 이는 내부적 마찰이다. 또는 흐름에 대한 고분자의 용융 저항에 대한 측정값이다. 시험에서는 액체의 전단률에 대한 전단 응력의 비율이다. 뉴토니언(Newtonian) 점도에 따르면 전단 변형률에 대한 전단 응력의 비율은 일정하다. 플라스틱에 흔한 경우인 비뉴토니언 거동은 비율이 일정하지 않고 전단 응력에 따라 변한다. 때로는 이러한 비율은 대응하는 전단 응력에서 겉보기 점도라 부르기도 한다. 이 점도는 흐름 곡선에서 1 포인트를 나타낸다.
MFR 즉, 용융 흐름 속도(Melt Flow Rate)란 특정한 조건 하에서 정해진 오리피스(orifice)를 통하여 주어진 시간 안에 압출된 열가소성 플라스틱 재료의 질량이며, 흐름 속도(flow rate)라고도 한다. MFI 또는 용융 흐름 지수(Melt Flow Index)라는 표현은 MFR과 같다. MVR 또는 용융 부피 지수(Melt Volume Index)는 특정한 조건에 준하여 특정한 시간 동안에 오리피스를 통하여 압출되는 플라스틱의 부피이다.
MVI 또는 용융 부피 지수라는 표현은 MVR과 같다. MV 또는 용융 점도(Melt Viscosity)는 분자 사슬이 서로 연관되어 움직일 수 있는 주어진 온도에서의 고분자 측정 값이다. 이는 참 전단 응력 지수 τ로 표현되며 참전단률 j로 표현된다.
용융 점도는 분자량에 현저하게 의존한다. 즉, 분자량이 높을수록 엉킴이 많으며 용융 점도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