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킹은 절연 재료의 표면에 잠재적으로 차이를 갖고 있는 전극 사이에 탄화된 자국이 형성된 것이다. 물질 표면에 전기적 응력과 전해 오염의 복합 효과로 인하여 점진적인 전도 경로를 만든다.
트랙킹 저항은 오염 용액이 있는 곳에 전류가 흐를 때 이러한 경로가 발생하는 것을 저항하는 재료의 능력이다. 결정성 고분자는 화학적 환경에 대한 저항력이 뛰어나므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CIT 즉, 추적 비교 지수(Comparative Tracking Index) 는 ASTM D3638에 의거 시험을 거친 것으로서, 재료가 그 표면에 오염물을 포함한 물이 50 방울이 떨어지는 것까지 추적없이 견뎌내는 최대 전압을 숫자로 표시한 값이다.
CTI 시험은 증류수에다 0.1%의 ammonium chloride를 사용한다.
시험 조건이 보다 강화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CTI-M 시험도 이와 유사하다. 이 시험에서는 0.1%의 ammonium chloride에 0.5 %의 alkylinaphtalenesulphonate를 첨가한 적심제를 사용한다.
PTI 또는 보증 추적 지수(Proof Tracking Index)는 재료가 50 방울의 ammonium chloride용액을 트랙킹없이 견뎌내는 보증 전압을 숫자로 표시한 값이다. 과거에는 트랙킹 성능을 나타내기 KB 및 KC 값을 사용하였지만 이제는 더 이상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